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의 종류

러시안블루 고양이 - 성격, 수명, 털 빠짐 등

by 이웃집 머랭이 2024. 10. 16.
반응형

원산지

러시아에서 유래된 고양이로 이름에서도 나타나 있습니다. 러시아 황실 고양이의 후손으로 궁에서 지내던 고양이입니다. 배를 타고 오가는 선원들에 의해 영국과 북유럽에 소개되었으며 에메랄드 눈과 푸른빛의 회색이 매력적이라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러시아의 날씨를 따라 추운 기후에 잘 적응된 고양이입니다.

 

성격

온순하고 차분하며 친근한 성격으로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가족들과도 잘 지냅니다. 무릎에 올라오는 것도 좋아하는 무릎 냥이 기질이 있으며 호기심이 많아 새로운 장난감 등에 쉽게 적응하며 애정 표현도 많습니다. 똑똑한 편으로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편입니다. 사람은 좋아하지만 낯가림이 있어 친해지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평상시 점잖은 편이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나면 공격력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 특징

가느다란 뼈대, 날씬한 다리와 근육이 잘 잡혀있어 탄탄한 몸통, 길고 뾰족한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날렵한 머리형에 에메랄드의 녹색 눈동자, 귀와 귀 사이는 멀면서 뾰족한 모습입니다.

근육이 잘 잡혀있기에 비만하지 않은 일반적인 경우라면 전체적으로 우아한 모습입니다.

중형묘체고는 약 23cm~30cm이며, 체중은 3kg~5.5kg 정도입니다. 암컷보다 수컷이 무거운 편입니다.

 

모색은 검푸른색으로 회색, 실버 계열이며 무늬는 없습니다. 단모종이며 장모종에 비해 털 빠짐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평균수명은 약 12세~15세 정도로 큰 유전병이 없어 건강관리만 잘 된다면 수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점

  • 온순한 편입니다. 조용하고 차분하며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해 가족구성원이 되기에 적합합니다.
  • 알레르기 유발이 덜합니다. 타 품종에 비해 비듬이 적어 알레르기 반응이 덜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식욕이 좋은 편으로 비만이 되기 쉬워 식이 관리가 필요합니다. 
  • 분리불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외로움을 느끼기 쉽고 혼자 있는 경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